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T 김인식 교육학논술 하


책도 두껍고 종이 질도 좋아서 잘 볼 것 같았는데,막상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니 잘 안읽히더라구요;제가 너무 오랜만에 교육학 책을 봐서 그런가보다 했는데...아무리 생각해도 눈에 잘 안들어와요;; 제탓인가요? 내용이 풍부하다고 생각했으나 잘 모르겠어요진짜 이게 필요한 내용인지, 아님 너무 전문적으로 들어가서 제가 이해를 못하는건지. 교육공학이나 뭐 이런거 깊이있게 들어갈 때 도움이 될 것 이라 믿고 소장합니다.
논술의 핵심은 논술을 쓰는 기술보다 논술에 담길 내용, 즉 자신의 주장을 얼마나 논리적이며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가하는 것이 관건인바, 기본적인 개념에 충실할 필요가 있음을 직시하고 그에 맞도록 교재를 집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에 따라, 기본개념을 충실히 전달하기 위해 많은 신경을 썼으며, 기본개념이나 이론이 학교현장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일지에 대해 서술하고자 하였다.



Chapter 01 교육과정
Section 01 교육과정의 기초
01 개 념
02 개념모형
03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
04 교육과정 접근방법

Section 02 교육과정의 층위와 수준
01 교육과정의 층위
02 교육과정의 수준

Section 03 교육과정의 구성
01 개 요
02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

Section 04 교육과정의 평가
01 개 요
02 교육과정 평가모형
03 제7차 교육과정의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

Section 05 교육과정의 개발
01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
02 지방분권적 교육과정 개발
03 학교 교육과정의 개념적 이해
04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05 백워드(Backward) 교육과정 설계모형
06 교육과정 압축

Section 06 교육과정의 개발모형
01 타일러(R. Tyler)의 합리적 모형(목표 지향, 목표중심적)
02 타바(H. Taba)의 확장된 목표모형(타일러 모형의 승화)
03 워커(D. Walker)의 숙의모형
04 아이스너(E. W. Eisner)의 예술적 모형
05 스킬벡(M. Skilbeck)의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Section 07 교육과정의 변화·실행·운영
01 교육과정 변화
02 교육과정 실행
03 교사의 역할과 운영수준

Section 08 교육과정의 유형
01 교과 중심 교육과정
02 경험 중심 교육과정
03 학교 중심 교육과정
04 인간 중심 교육과정
05 구성주의 교육과정

Section 09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
01 교육과정 차별화(Curriculum Differentiation)
02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03 통합 교육과정
04 성취기준(Standards) 교육과정
05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화양상

Section 10 2015 개정 교육과정
0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시기별 특징
0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
03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04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05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06 학교 교육과정 지원
07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비교

Chapter 10 교육평가
Section 01 교육평가의 본질
01 교육평가에 대한 신화적 믿음
02 교육평가의 개념

Section 02 평가도구의 양호도
01 타당도
02 신뢰도
03 객관도와 실용도

Section 03 교육평가의 모형
01 타일러(R. Tyler)의 목표 중심적 접근
02 스터플빔(Stufflebeam)의 의사결정(CIPP) 모형
03 스크리븐(Scriven)의 탈목표 모형(Goal-free Evaluation)
04 스테이크(Stake)의 안면모형(종합실상 평가, Countenance Model)
05 아이스너(E. W. Eisner)의 예술적 비평모형

Section 04 교육평가의 유형
01 상대평가 vs. 절대평가
02 참조준거에 의한 평가
03 양적 평가 vs. 질적 평가
04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Section 05 수행평가
01 수행평가의 의미와 필요성
02 수행평가의 특징
03 수행평가의 방법
04 수행평가의 장·단점
05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고려사항
06 전통적 평가와 대안적 평가의 특성 비교

Section 06 문항분석
01 개 념
02 문항곤란도(문항난이도, Item Difficulty)
03 문항변별도(Item Discrimination)
04 문항반응분포(Item Response Distribution)

Section 07 표준화 검사

Chapter 11 교육통계
Section 01 교육통계의 이해
01 모집단과 표본
02 변 인
03 측정치의 종류

Section 02 집중경향치
01 개 념
02 종류 및 특성
03 집중경향치와 분포의 모양

Section 03 변산도
01 개 념
02 용 도
03 종 류

Section 04 원점수와 표준점수
01 원점수 비교
02 표준점수

Section 05 정상분포곡선과 상관도
01 정상분포곡선
02 상관도

Section 06 통계방법
01 t-test(t-검증)
02 변량분석(ANOVA ; Analysis of Variance) - F검증
03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04 x2검증
05 회로분석(경로분석, Path Analysis)
06 요인분석(Factor Analysis)

Chapter 12 교육연구
Section 01 연구가설
01 가설의 의미와 유형
02 가설진술
03 가설검증

Section 02 표 집
01 표본조사
02 확률적 표집방법
03 비확률적 표집방법

Section 03 연 구
01 문화기술적 연구(해석학)
02 양적 연구
03 실험연구
04 현장연구(실행연구)

Section 04 자료수집
01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
02 의미분석법(= 의미변별척도, Semantic Differential Scale)
03 투사법

Chapter 13 교육방법
Section 01 교육방법의 기초
01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02 교수-학습원리

Section 02 수업이론의 기초
01 수업에 영향을 주는 변인
02 수업의 효율성

Section 03 수업설계
01 개 요
02 체계적 수업설계 - 거시적 입장
03 구성주의적 수업설계 - 학습자에게 유의한 환경 설계
04 라이겔루스(C. Reigeluth)의 교수설계전략
05 수업설계과정 - 미시적 입장

Section 04 교수-학습이론
01 캐롤(J. B.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02 블룸(B. S. Bloom)의 완전학습모형
03 브루너(J. S. Bruner)의 발견학습
04 오수벨(D. Ausubel)의 유의미 학습
05 가네와 브리그스(Gagne& Briggs)의 목표별 수업이론
06 켈러(J.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ARCS 이론
07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08 라이겔루스(C. Reigeluth)의 인지정교화 이론
09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ATI;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10 무학년제
11 프로그램 학습≒개별화 수업
12 팀 티칭(Team Teaching)
13 구성주의 교수-학습모형
14 내용교수지식(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ection 05 수업방법
01 강의법
02 문답법
03 토의학습
04 협동학습
05 발견·탐구학습
06 고든(W. Gordon)의 시넥틱스(Synectics)
07 가치명료화 기법
08 학습부진아 지도
09 영재교육

Section 06 학습양식
01 학습양식과 인지양식
02 전체적-분석적 차원의 학습양식
03 언어적-표상적 차원의 학습양식
04 학습양식이론의 적용과 시사점

Section 07 수업의 실제
01 판 서
02 발 문
03 피드백과 교정기술
04 동기유발기술
05 경청기술

Chapter 14 교육공학
Section 01 교육공학의 기초
01 개 요
02 시청각 교육모델
03 시청각 통신이론(Communication Model)
05 교수매체연구의 패러다임 변화
06 플로우(Flow) 이론

Section 02 교수매체
01 OHP와 TP
02 컴퓨터 프로젝트04 교수매체

Section 03 컴퓨터 활용수업 546
01 컴퓨터 보조수업(CAI ;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02 컴퓨터 관리수업(CMI ; Computer Managed Instruction)
03 컴퓨터 매개수업(CMC ;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04 컴퓨터 활용평가(CBT ; Computer Based Testing)

Section 04 컴퓨터와 교육
01 멀티미디어(Multimedia)
02 인터넷과 교육
03 ICT 활용교육

Section 05 원격교육 및 가상교육
01 원격교육(e-learning)
02 u-learning

Chapter 15 교육행정
Section 01 교육행정의 기초
01 교육행정의 개념
02 교육행정의 정의
03 교육행정의 원리

Section 02 교육행정의 이론
01 과학적 관리론(1910~1930)
02 인간관계론(1930~1950)
03 행동과학(1950~1970)
04 체제론(System Theory, 1950~1970)
05 상황조건론(1970~)
06 인간자원론(1970~)

Section 03 학교교육 조직론
01 조직의 속성
02 조직의 형태
03 조직의 유형
04 학교조직의 성격
05 학교조직 풍토
06 교육조직 관리기법
07 학교의 재구조화

Section 04 학교조직의 지도성
01 상황적 리더십
02 새로운 리더십(지도성) 이론

Section 05 학교조직의 동기부여
01 동기부여의 접근방법
02 동기의 내용이론
03 동기의 과정이론
04 동기이론의 시사점 종합

Section 06 교육기획과 정책
01 교육기획의 개념과 특성
02 교육기획 원리와 접근법
03 교육기획 효용성과 한계
04 교육정책 개념과 기본적 가치
05 교육정책 결정에의 영향요인
06 정책형성을 위한 의사소통
07 의사결정(정책형성) 모형

Section 07 학교예산
01 학교예산 회계제도
02 학교예산의 여러 기법

Section 08 교원론
01 현직교육
02 교원의 징계
03 휴 직
04 교원의 권리와 의무
05 교원노동조합법
06 단위학교 책임경영

Section 09 장학론
01 개 요
02 장학모형

Section 10 학교·학급경영
01 학교경영
02 학급경영

Section 11 교직의 전문성
01 전문직의 개념
02 교직의 전문성 제고방안
03 사도헌장